네이버 뉴스배치 조작 진상규명이 필요하다
네이버 뉴스배치 조작 진상규명이 필요하다
  •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 승인 2017.10.2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여론조작, 과연 스포츠와 연예 분야만인가?

재작년 가을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여의도연구원 분석결과를 근거로 ‘포털은 야당편’이라고 항의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포털이 어떤 태도로 나왔는지 분명히 기억한다. 네이버와 다음 등은 자신들이 뉴스 편집을 자의적이고 편파적으로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부인했었다. 편집 원칙은 이렇다는 둥 기사 제목은 저렇다는 둥 알고리즘은 또 어떻다는 둥 오히려 발끈했다. 심지어 여의도연구소 분석결과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된 것이 맞느냐며 은근히 폄하하기까지 했다. 그 당시 여의도연구원은 외부 연구팀에 용역을 맡겨 6개월간 네이버와 다음 모바일 첫 화면 뉴스 콘텐츠 제목 5만236개(네이버 3만482개, 다음 1만9천754개)를 분석했다. 그 결과를 보니 정부여당(박근혜 정부, 자유한국당)에 부정적인 콘텐츠가 야당에 비해 거의 10배에 가깝게 많다는, 어처구니없는 현실을 확인하게 된 것이었다.

네이버 메인 화면 캡처 이미지

뉴스 편집 공정하다는 네이버의 거짓말

야당과 상대적으로 포털에 친화적인 매체들은 연구를 맡았던 서강대 최모 교수가 저널리즘이나 빅데이터 전문가가 아니라고 분석결과를 물타기까지 하면서 포털을 옹호하는 황당한 상황도 벌어졌었다. 일반인들도 기사 제목이나 내용을 보면 그 기사가 여당에 유리한지 야당에 유리한지 어떤 정치인에 우호적인지 부정적인지 상식적으로 알고 느낀다. 기사가 편파적인가 아닌가는 꼭 저널리즘 전문가나 빅데이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감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분석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뉴스 콘텐츠 제목 분석은 노가다에 가까운 것이지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석은 아니다. 필자가 2년 전의 이야기를 다시 꺼내는 이유는 네이버가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청탁을 받아 기사 배치를 조작한 사건 때문이다. 언론보도에 의하면 청탁도 하루 이틀 된 것이 아니라 수시로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사건은 정치권은 물론이고 국민이 절대로 그냥 넘겨선 안 되는 심각한 사건이다.

국민 10명 중 7명은 신문이나 방송이 아닌 포털이 제공하는 뉴스와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 현실 아닌가. 온 국민이 아침에 눈 떠 밤에 잠들기 전까지 모바일 폰으로 네이버와 다음에 접속해 포털이 떠먹여주는 대로 먹고 있다. 포털이 빅브라더를 넘어 우리의 생각과 사고, 잠재의식까지 지배할 지경 아닌가. 이런 포털이 수시로 외부 청탁을 받아 뉴스를 조작하고 더 나가서 여론을 조작하는 행태는 국민의 의식을 조작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어떻게 이 사건을 무심코 그냥 넘길 수 있겠나. 네이버는 뉴스 편집의 불공정성, 조작 의혹을 제기할 때마다 발뺌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해왔다는 식으로 거짓말을 해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사과문에서 “뉴스 콘텐츠 가운데 스포츠·연예를 담당하는 쪽만 이렇게 돼 있었다. 업무를 각각 다른 조직에 맡기는 것 등으로 해결하겠다”면서 마치 스포츠와 연예 분야만 미처 오류를 발견하지 못한 것처럼 쇼를 했는데 지나가는 소도 웃을 얘기다.

여론조작 청탁이 축구연맹 뿐인가

그동안 뉴스 편집 원칙과 기준이 뭔지, 편집 담당은 누가 하는지, 왜 국민은 누가 떠먹여주는지도 모르는 채 강제로 주는 대로 받아먹어야 하는지 숱하게 의혹을 제기해도 모르쇠로 버텨온 게 네이버다. 뉴스 편집이란 언론기능을 하고 있는 이상 편집자를 밝히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주장도 그동안 깡그리 무시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 이번 사건은 20~30여명에 달한다는 네이버 뉴스 편집자들이 외부 기관, 단체, 정치권력과 뉴스 청탁을 주고받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현실을 증명했기 때문이다. 어디 축구연맹 뿐이겠는가. 더군다나 현재 이 나라 최고 권력기관인 청와대에 네이버와 다음 출신이 핵심 자리에 가 있다. 일각에서는 벌써 지난 대선 뉴스도 조작한 것이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문재인 대선후보 노출이 홍준표 대선후보 노출보다 훨씬 많았다는 사실도 확인이 되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네이버 청탁 뉴스조작 사건을 일시적 사건으로 치부하고 소홀히 넘겨서는 안 된다. 당력을 모아 특검으로 가야 한다. 이번 국감에도 불참한 오만하기 짝이 없는 포털의 민낯을 벗겨내야 한다. 더군다나 오랜 세월동안 네이버가 우익정당에 불리한 여론조작을 해오고 있다는 의혹이 실제 사실일수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심각한 뉴스조작 사건 아닌가. 그런데 필자는 이번 사건 진실규명에 먼저 나서야 할 곳이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라고 생각한다. 안 그래도 현 정권과 민주당은 과거 자유한국당이 포털의 편파성과 불공정성을 지적할 때마다 유난히 포털을 편들고 옹호해왔다. 네이버가 수시로 청탁받아 뉴스조작, 여론을 조작해왔단 사실이 드러난 마당에 그동안 포털을 싸고돈 정부여당도 오해받을 소지가 많다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 야당이 네이버, 포털 특검법을 발의한다면 흔쾌히 합의하는 것이 옳다. 그것이 현재 방송장악에 기를 쓰고 있는데다, 진즉 양대 포털 인사들을 청와대에 불러들인 현 정부가 오해를 벗을 현명한 태도다.

박한명 언론인·미디어비평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