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국적 탈원전 정책 끝까지 저지할 것”
“망국적 탈원전 정책 끝까지 저지할 것”
  • 백요셉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8.2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영준 탈원전반대시민모임 공동대표 [인터뷰]

文정부의 100일 원전공론화위원회가 탈원전 정책에 대한 여론 수렴에 나섰다. 원전중단에 찬성하는 목소리는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정의연대와 같은 좌파적 시민단체들이고 원전중단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대개 원자력학회나 한수원 관계자들의 것이어서 자칫‘시민 對이해집단 의견’이라는 구도가 고착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자발적 시민참여로 원전중단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어 주목된다.‘ 탈원전반대시민모임(전영준·한정석 공동대표)’이 그들이다.

 

문재인 정부의 원전중단 보도를 보고 어이가 없었다. 그것도 2000개가 넘는 중소기업들에게 4시간 동안 생산을 멈추라고 강요하고 온갖 발전기란 발전기는 다 돌려서 예비전력을 확보해 놓고는‘예비전력 충분하니 원자로 없어도 된다’고 거짓말을 한 것이다.-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이런 행동은 주권자인 국민을 모독하는 것이다. 더 이상 참고 보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원자력은 미래에도 우리 후손들이 복되게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다. 그런 정책을 이렇게 무책임하게 추진할 수는 없다. 그래서 주변 지인들과 연락해 1인 릴레이 시위부터하게 됐다.

- 왜 100일 릴레이 시위인가? 시민들 반응은?

원전공론화위원회의 여론 수렴활동기간이 100일이다. 그래서 그 100일간 우리도 맞서서 대항적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한 사람씩 돌아가며 피켓을 드는 방식이다.

그렇게 해서 가능한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려고 한다. 우리 릴레이 시위에 지나가던 시민들이 박수를 쳐주거나 음료수를 사다 주며 격려하는 일들이 종종 있다. 지나가다 직접 자발적으로 피켓을 들고 10분 정도 참여하는 시민들도 계시다.

- 원전중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얼마 전 원전정책을 포기한 대만에 600만 가구에 해당하는 대규모 정전사태가 오지 않았나. 해당 장관이 사퇴하고 대만 전체에 난리가 났다. 일본도 후쿠시마 원자로 사고 이후 원전을 포기했다가 전력부족 사태를 맞아 견디지 못하고 다시 원전 재가동 정책으로 돌아섰다.

이처럼 신재생에너지 정책만으로는 아직 안정적인 에너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런 때에 문재인 정부의 원전중단 정책은 환경파시즘에 경도된 비이성적 결정이다.

- 공동대표 두 분이 공교롭게도 보수 언론인들이다.

보수 우파 진영은 지금 탄핵과 대선 패배 후유증으로 무기력증에 빠져 있다. 그런 이유로 오로지 정치적 사건에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이제 보수 우파 내에서도 시민 참여 운동은 시민의 권리, 국민의 권리에 초점을 맞추고 국민들에게진실과도움을주는운동으로발전해야한다.

- 향후 계획은?

원전 공론위는 이미 여론 수렴이라는 이름으로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에너지행동연대와 같은 좌파적 시민단체들의 의견은 취합하면서도 이를 우려하는 우파 시민들의 목소리는 외면하고 있다. 어차피 정치적 투쟁을 해야 하는 문제이므로 원전중단 문제를 정치적 아젠다로 발전시키고 다룰 예정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